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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삼 22 Years

  • 매튜 본 ‘백조의 호수’

  • 독일 탈리아 극장 ’단테의 신곡’

  • 이보 반 호브 연출 ‘로마 비극’

  • 로베르 르빠주 연출 ‘887’

  • 피나 바우쉬 부퍼탈 탄츠테아터 '러프 컷'

LG아트센터는 ‘동시대 우리 관객들이 꼭 봐야할 우수한
공연들을 시차 없이 소개한다’는 기조 아래 22년간 일관성 있는
프로그래밍 방향성을 가지고 관객들의 신뢰를 얻어 왔습니다.

세계 공연예술계를 이끄는 거장들, 새로운 흐름을 만드는 주목할 만한 신예 예술가들,
세계 무대로 진출할 잠재력을 가진 국내 아티스트들을 CoMPAS(Contemporary Music &
Performing Arts Season)라는 이름의 기획공연으로 무대에 올렸습니다.
수 많은 세계의 거장들이 LG아트센터 무대를 통해 한국 관객들과 처음으로 만났습니다.
20세기 가장 위대한 안무가로 손꼽히는 피나 바우쉬의 부퍼탈 탄츠테아터는 개관작인 <카네이션>을
시작으로 한국을 주제로 만든 작품 <러프 컷>까지 총 8편의 대표작들을 선보이며 LG아트센터
프로그램을 대표하는 아티스트가 되었고, 대표적인 고전 발레 <백조의 호수>를 혁신적으로 해석하며
남성백조 돌풍을 일으킨 영국의 안무가 매튜 본은 가위손, 잠자는 숲속의 미녀, 호두까지 인형 등
4개 작품을 8차례에 걸쳐 공연하며 12만 관객을 동원하였습니다. 캐나다의 천재 연출가 로베르 르빠주는
혁신적인 무대 연출과 창의적인 스토리텔링이 결합한 <달의 저편>, <안데르센 이야기>, <887> 등의
작품으로 놀라운 무대 예술을 경험하게 했고, 네덜란드 극단 ITA를 이끌고 있는 이보 반 호브는
모든 금기에 도전하는 6시간의 대작 <로마 비극>으로 획기적인 관극경험을 선사했습니다.
이외에도 레프 도진, 빔 반데키부스, 호페쉬 쉑터, 사샤 발츠, 안느 테레사 드 케이스르마커 등
세계 공연계에서 ‘혁신’과 ‘파격’으로 상징되는 기라성 같은 안무가의 수 많은 작품들이 모두
LG아트센터를 통해 국내 관객들과 처음으로 만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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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팻 메시니 'The Way Up'

  • 에밀 쿠스트리차와 노 스모킹 오케스트라

  • 필립 글래스 '미녀와 야수'

클래식, 현대음악, 재즈, 월드뮤직 등 음악 프로그램에
있어서도 다른 공연장과는 차별화된 기획을
선보여왔습니다.

재즈의 전설 소니 롤린스, 웨인 쇼터의 첫 번째 내한공연이 펼쳐졌으며, 재즈 기타리스트
팻 메시니는 LG아트센터의 음향에 매료되어 2005년 내한공연을 실황
촬영해 DVD로 발매하기도 했고, 기계를 통해 다양한 악기의 연주를 혼자 구현하는
‘오케스트리온’ 공연을 통해 혁신과 도전이 무엇인지 보여주었습니다. 월드 뮤직 분야에
있어서도 독보적인 프로그래밍을 자랑했는데, 쿠바의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
오마라 포르투온도, 브라질을 대표하는 가수 마리사 몬치와 질베르토 질, 세네갈 출신의
월드 스타 유쑨두, 베넹 출신의 안젤리크 키드조, 남아공의 보컬 앙상블 레이디스미스
블랙 맘바조, 포르투갈 파두를 세계적인 음악으로 만든 마리자와 미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영화감독 에밀 쿠스트리차가 이끄는 밴드 노 스모킹 오케스트라,
영화음악가이자 세르비아의 집시 음악 연주자 고란 브레고비치 등 전 세계 다양한 문화권의
뮤지션들이 LG아트센터에서 화려한 연주를 선보였습니다. 클래식 분야에서는 수준높은
현대음악과 고음악, 실내악 공연을 만날 수 있었는데, 미니멀리즘 음악의 대표 주자인
스티브 라이히와 필립 글래스, 크로노스 콰르텟과 탄둔이 함께한 프로젝트, 뱅 온 어 캔 등
동시대 음악가들의 다양한 시도들을 LG아트센터가 함께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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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정웅 연출 '페르귄트'

  • 이자람 '억척가'

  • 서재형 연출 '더 코러스 오이디푸스'

국내 아티스트와의 협업 또한 꾸준히 시도하여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개관초기 매 회 1천석을 가득 채웠던 히트 연극 <박수칠 때 떠나라>와 <웰컴 투 동막골>은 후에
영화로도 만들어져 큰 호응을 얻었고, 양정웅 연출과 함께한 <페르 귄트>는
‘대한민국연극대상’에서 대상, 연출상, 무대예술상을 석권한 후 일본 버전
(세타가야 극장 제작)으로도 만들어졌고, 역삼 마지막 기획공연이었던 <코리올라누스>도
관객과 평단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자람의 창작 판소리 <억척가>는 기획공연 최초로
3년 연속 공연하며 전석 매진을 기록하였고, 전 세계 10여개 도시를 투어하기도 했습니다.
서재형 연출과 함께 만든 <더 코러스; 오이디푸스>는 2년 연속 매진공연을 기록 후, 싱가포르와
뉴질랜드 오클랜드 페스티벌에서도 호평 받았습니다. 김광보 연출과 <사회의 기둥들>,
<살짝 넘어갔다가 얻어맞았다>를, 고선웅 연출과 <리어외전>, <라빠르트망>을, 한태숙 연출과
<이아고와 오셀로>, <엘렉트라>를 제작, 공연하는 등 국내의 주목 받는 연출가들과 지속적인
협업 관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무용 공연으로는 안은미 안무가와 <은하철도 000>, <춘향>을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홍승엽 안무가와 <두 개보다 많은 그림자>, <아Q>, <뿔>을, 정영두 안무가와 <제7의 인간>,
<프로메테우스의 불>, <푸가>를, LDP무용단과 <12MHz’ & Graying>, <트리플 빌>을 제작하여 관객들에게
재미와 완성도를 모두 겸비한 창작 무용 공연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음악 공연으로는 첼리스트 양성원과 베토벤 첼로소나타 전곡,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전곡 등
각기 다른 테마의 연주회를 네 차례 선보였으며, 피아니스트 김선욱은 2012년과 2013년 2년간 총 8회에 걸쳐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곡 전곡 연주회’를 릴레이로 선보이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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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아트센터는 기꺼이 모험에 동참할 준비가 되어있는
수준 높은 관객이 찾아오는 세계 정상급 공연장 ”

- 필립 글래스 -

“ LG아트센터는 나에게 있어 프로페셔널 홈과 같은 곳,
우수한 스텝들을 가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공연장 "

- 로베르 르빠주 -